칼럼

 



  • 해외 명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입학 비결

    2019-07-10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고 입학 경쟁이 치열한 전공이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필자는 자신 있게 컴퓨터공학이라고 답할 것이다. 이미 컴퓨터공학 관련 직종이 유망하다는 것은 검증되었으며 실제로 많은 학생이 컴퓨터공학과에 진학하고자 한다.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의 신입생 입학 자료에 따르면, 2만 1000명의...

    Read more
  • 창업의 시대, 그리고 코딩

    2019-05-28

    창업은 꼭 해볼 필요가 있다. 우리는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데 60대가 정년인 월급쟁이로 사는 건 라이프 사이클에 맞지 않다. 미국 뉴욕대학교 아룬 순다라라잔(Arun Sundararajan) 교수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개인’이 생산과 소비의 주체가 되고, 창업자의 숫자가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Read more
  • 정신력은 교육의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2019-03-13

    영어 공부는 한국인들에게 평생 숙제가 된 듯 하다. 환갑이 지난 필자의 부모님도 서점에 가시면 영어 책 섹션에서 상당한 시간을 보낸다. 안타까운 점은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초급자 과정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는 비단 필자의 부모님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교보문고, 영풍문고 등 대형 서점에 비치된 대부분의...

    Read more
  • 코딩, 수학 교육의 새로운 이름

    2019-01-09

    필자는 학창시절에 수학공부를 하며 ‘미적분이나 집합 같이 쓸모 없는 것을 왜 배워야 하나’라는 질문을 종종 했었다. 지금도 많은 학생들이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다. 당시에는 대입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열심히 공부했지만, 실제 미적분과 같은 수학적 지식들이 필자의 삶에 큰 도움을 주고 있지는 않다. 자연과학...

    Read more
  • 미래 유망직종 블록체인, 해답은 결국 SW교육이다

    2018-10-16

    필자는 얼마 전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삼각산고등학교에서 블록체인 특강을 진행했다. 대기업, 스타트업, 국내외 석박사생들을 대상으로는 자주 강의를 하는 편이지만,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수업은 필자에게도 퍽 낯설었다. 하지만 우려는 잠시 뿐이었다. 학생들은 강의 내내 높은 집중력을 보였고, 질문 역시...

    Read more
  • 통일 한국의 교육,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교육에서 답을 찾자

    2018-06-19

    지난 15일 서울대 학생들이 김일성종합대학교에 교류를 제안하는 공식 요청을 보냈다. 체육 교류, 김일성종합대 학생들과의 토론, 북한에 있는 고구려 관련 역사 답사 등을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소식이 들리는 걸 보니 남북통일이 멀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하지만 지난 칼럼에서 여러 차례 강조했듯 섣부른...

    Read more
  • 통일 한국,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필요하다

    2018-06-08

    전 세계인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판문점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렸다. 오는 6월 12일에는 북미 정상회담이 진행될 예정이다. 남북통일이 눈 앞으로 다가오고 있는 만큼 이제 대한민국은 ‘통일’과 ‘4차 산업혁명’ 이라는 두가지 거대한 변화를 준비해야한다. 하지만 섣부른 낙관은 금물이다. 남과 북은 70년동안 분단되어...

    Read more
  • 스크래치 교육의 명과 암

    2018-03-22

    “이제는 국영수코다” SW교육 의무화를 앞두고 초∙중등학생 학부모들 사이에서 코딩 교육 광풍이 불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코딩이 향후 필수과목이 될 것이라는 점을 반영해 '국영수'가 아닌 '국영수코'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특히 스크래치(Scratch) 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대다수의 학교...

    Read more
  • 미래 유망직종 블록체인, 결국 해답은 SW교육이다

    2018-03-09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관련 일자리들도 더욱 더 많이 등장하고 있다. 취업전문사이트인 업워크(Upwork)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은 2017년 하반기 기준으로 미국 IT 구직 시장의 인기 순위 2위를 기록했다. 유사 업체인 인디드(Indeed) 역시 블록체인 기술 관련 구인 게시글이 2016년 상반기...

    Read more
  • SW 특기자 전형, 핵심은 무엇인가

    2018-02-14

    2018년도 대학 입시부터 본격 도입된 SW 특기자 전형의 반응이 뜨겁다. SW특기자 전형이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컴퓨팅 사고력이 우수한 SW인재를 뽑는 수시전형이다. 2018년도 입시에서는KAIST, 고려대, 성균관대, 서강대, 한양대 등 16개 학교가 참여했고, 2019년도 입시부터는 더 많은 대학...

    Read more
  • 코딩 교육, 디지털 시대를 준비하는 첫 걸음

    2018-01-16

    “게임을 하지만 말고 직접 만들어 봐라” 오바마 前 미국 대통령의 말이다. 게임을 만들면서 컴퓨터의 언어인 코딩을 배우라는 뜻이다. 스티브 잡스, 빌게이츠 등 세계적인 기업의 리더들 역시 이구동성으로 코딩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코딩은 디지털 시대 직업시장(Job Market)에서 가장 인기 있는 능력 중...

    Read more
  • 교육에 게임을 더하다, 에듀게임(Edu-game)의 놀라운 가치

    2017-12-20

    다수의 학생들은 공부를 재미없어 한다. 재미가 없으니 내용 전달이 안 된다. 소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은 공부가 어렵게 느껴진다. 어려움은 결국 포기로 이어진다. 악순환의 반복이다. 교육을 통해 원하는 바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재미와 몰입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게임은 학습자의...

    Read more
  • 코딩교육, 기본기의 중요성

    2017-12-08

    필자가 처음으로 코딩을 접한 시기는 고등학교 때였다. 현업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 언어 중 하나인 Java 부터 배우기 시작했다. 어려웠다. 단언컨대 고등학교에서 들은 모든 수업 중 가장 어려웠다. 필자는 수학 과학을 잘 하는 편이었다. 덕분에 미국 최초의 사립 고교인 ‘거버너 더머(Governor...

    Read more
  • 세계적인 로봇공학자, 코딩 교육으로 준비하자

    2017-11-08

    영화 ‘아이언맨’의 주인공인 토니 스타크가 착용형 로봇인 아이언맨을 입는다. 입는 순간 발 차기 한번에 자동차가 날아가고, 폭탄쯤은 가볍게 막아낸다. 영화 ‘스타워즈’ 에서도 로봇의 활약이 대단하다. 주연급 역할을 맡은 ‘C3PO’라는 로봇은 2족 보행을 하는 휴머노이드 로봇인데, 수백만개의 은하계 언어를 자유...

    Read more
  • 코딩 교육의 수능화, 곧 다가올 미래

    2017-10-18

    “당신은 은행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 은행의 핵심 사업은 대출 업무이다. 당사가 최적의 이자율을 찾을 수 있는 알고리즘을 만들어 보시오.” 필자가 생각하는 미래의 대학입시 문제이다. 학생들은 기업 혹은 국가기관에서 고민할 법한 문제들을 주어진 시간 안에 해결해야 한다. 기존의 수능처럼 지식을 암기해서 풀 수 있...

    Read more
  • 과학기술(STEM)에 인문학(Art)을 더하자

    2017-10-11

    “소크라테스와 함께 점심 한 끼를 먹을 수 있다면 애플이 가진 모든 것과 바꾸겠다”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의 말이다. 그는 소크라테스처럼 깊이 생각하는 습관과 사물에 대한 끊임 없는 질문들이 혁신적인 상품을 만드는 원동력이라 믿었다. 애플이 자랑하는 독특한 글씨체 역시 그가 대학시절 우연히 듣게 된 서체...

    Read more
  • 코딩, 디지털 시대 제2의 영어

    2017-09-20

    바야흐로 디지털 시대다. 올해 미국 증시 시가총액 톱5에 이름을 올린 기업들은 애플,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등 모두 글로벌 소프트웨어 회사들이다. 자동차를 한 대도 만들지 않는 차량 공유 서비스 회사인 우버의 기업가치는 약 50조원으로 추정되며, 이는 우리나라 대표기업이자 전통적 자동차 제조업...

    Read more
  • 2018년 SW 교육 의무화, 지금 이대로도 괜찮은가

    2017-09-06

    소프트웨어 교육(이하 SW교육)이 의무화 된다. 교육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중학교에서는 2018년부터, 초등학교 5•6학년에는 2019년부터 SW교육이 단계적으로 필수화된다. 이에 따라 초등학생은 실과과목을 통해 17시간 이상, 중학생들은 정보과목을 통해 34시간 이상 SW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적용 시점을...

    Read more
  • 게임에서 코딩교육의 본질을 찾다

    2017-08-30

    필자가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녔을 때의 얘기다. 10학년 때 유럽역사 수업을 들은 적이 있는데, 당시 역사선생님은 흥미롭게도 제1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 유럽 국가들간 관계를 게임을 통해 설명해주셨다. 선생님께서는 먼저 학생들을 2인 1조로 나눠 러시아,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등 각각 다른 유럽 국가를 맡도록...

    Read more
  • 주입식 IT교육, 더 이상 답이 아니다.

    2017-08-23

    최근 언론매체에 가장 자주 등장하는 단어 중 하나가 ‘4차 산업혁명’이다. 언제부턴가 4차 산업혁명, 코딩교육 등이 주요 매체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것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는 세계 경제포럼의 회장이자 설립자인 클라우스 슈밥의 2016년 세계 경제포럼 연설 이후 대중적으로 널리...

    Read more